본문 바로가기
세상 사는 이야기

신재생 에너지 : 태양열 발전

by YRHG 2023. 4. 5.
반응형

출처 : 한국전력공사

태양열 발전이란?

태양열 발전이란 태양광을 이용하여 전기나 열을 생산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태양광은 지구에 있는 모든 생명체의 에너지원인 태양에서 비롯됩니다. 태양열 발전은 태양광 전지를 사용하여 직접 전기를 생산하는 광열 전환 시스템과, 태양광 열을 이용하여 수증기를 생산하여 발전기를 구동하여 전기를 생산하는 열광 전환 시스템으로 구분됩니다. 광열 전환 시스템은 태양광 전지가 태양광을 직접 받아들여 전기로 변환시키는 방식입니다. 전지는 보통 실리콘으로 만들어지며, 태양광 전지판은 태양광을 직접 받아들여 전기에너지로 바꾸는 역할을 합니다. 열광 전환 시스템은 태양광 열을 사용하여 전기를 생산하는 방식입니다. 태양광 열을 수증기로 변환하여 터빈을 구동시키고 발전기를 작동시켜 전기를 생산합니다. 태양열 발전은 재생 가능 에너지의 일종으로, 태양에서 계속해서 발생하는 무한한 에너지원을 활용하기 때문에 환경 친화적인 방식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태양열 발전의 단점

태양열 발전의 가장 큰 단점은 태양광 발전량이 날씨와 계절에 따라 변동적이라는 점입니다. 특히, 일몰이나 흐린 날씨에서는 발전량이 크게 감소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발전량 예측이 어렵고, 발전량의 불안정성이 발전 시스템의 안정성과 신뢰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태양광 전지판과 모듈의 생산에 사용되는 소재 중에는 유해물질도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실리콘 생산 과정에서는 화석 연료를 사용하고, 전지판 제조 과정에서는 일부 유해물질이 방출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태양광 발전 시스템의 환경적인 부담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태양광 발전 시스템의 설치 비용이 비교적 높아, 초기 투자 비용이 크다는 점도 단점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단점들은 기술 발전과 연구 개발로 극복될 수 있는 문제이지만, 아직은 문제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태양열 발전 현황

우리나라는 태양광 발전을 국가 에너지 정책의 중요한 요소로 인식하고 있으며, 매년 많은 태양광 발전 시설이 건설되고 있습니다. 최근 몇 년간, 태양광 발전 용량이 크게 증가하면서 전력생산량에 대한 태양광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2018년 기준으로 우리나라의 태양광 발전 용량은 약 6,000MW 수준으로, 총 발전 용량의 약 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부는 태양광 발전을 적극 지원하고 있어, 태양광 발전 시장은 더욱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또한, 정부는 녹색성장 전략의 일환으로 2030년까지 태양광 발전 용량을 30GW로 늘리는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이러한 계획에 따라,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태양광 발전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보급 및 연구개발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국내 태양열 발전 관련 주식

국내에서 태양광 발전 산업 관련 주식으로는 다음과 같은 기업들이 있습니다.

한화솔루션(009830) : 대표적인 태양광 발전 업체로, 태양광 모듈 및 시스템, 태양광 전지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현대그린파워(047810) : 태양광, 풍력, 수력 등 신재생 에너지 분야에 종합적으로 투자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삼성SDI(006400) : 태양광 전지, 전력저장장치 등 태양광 발전 시스템 부품 생산 및 개발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엔에이치스팩10호(NH스팩10호) : 태양광 발전 관련 분야에 투자하는 스팩 기업으로, 태양광 발전 관련 기업 인수합병을 위한 자금 조달 등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SKC솔믹스(057680) : 태양광 모듈 제조 및 태양광 발전시스템 관련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하지만, 투자 시에는 주식 시장의 상황과 기업의 재무 건전성, 기술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투자 결정을 해야 합니다. 또한, 태양광 발전 산업은 여전히 기술의 발전과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산업이므로, 산업 동향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업계 전문가의 분석 등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반응형

'세상 사는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배터리의 종류  (0) 2023.04.11
2차 전지란 무엇인가  (0) 2023.04.11
신재생에너지 : 풍력발전  (0) 2023.04.04
전기자동차란 무엇인가?  (0) 2023.03.22
일본 여행에 대해 알아보자  (0) 2023.03.17